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qpZZB/btqCQnKLcVS/32GFqNYWSkFvfpt41HmFjK/img.jpg)
응답하라 시리즈를 흥행시킨 이우정 작가와 신원호 감독의 tvN신작.
* 분명 병원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, 다섯명의 의과대학 99학번 동기 의사들이 주인공인지라
응답하라 시리즈의 느낌이 훅 난다. 응답하라의 주요 소재가 대학생활과 연애였다면,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병원생활 + 저마다의 이야기인 느낌. (다음편 예고를 보니 빠질 수 없는 연애 소재도 추가되는 듯)
* 포스터에서 보다시피, 목요스페셜 드라마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방영된다. (한 화당 1시간 20분 정도로 길긴하다.)
매주 목요일 밤 9시, 넷플릭스에도 공개된다!
<슬기로운 의사생활 등장인물 & 인물관계도>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bjN8c/btqCNaF6fau/B1FTaifS0AftdjSaGMAU7k/img.jpg)
이렇게 딱히 관계랄 게 없는 심플한 그림이 그려진다.
그냥 다섯 의사친구의 이야기라 보면 무방하다.
그러면 슬기로운 의사생활 제1화 시작!
<슬기로운 의사생활 1화>
* 송화와 석현은 감전사고를 목격하고는 수리기사를 살려낸다. (이 때 서로 다른 면모가 잘 드러나는데, 송화는 차분하고 똑똑하게 일을 척척 처리하는 반면 아웃사이더 기질의 석현은 별 관심이 없다. 누가 보면 의사 아닌 줄 알겠다.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IldIx/btqCO0JoCfj/5VUo8jnOuUD97qj7xbkZCK/img.png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kZRNk/btqCMoki7x2/vxML8rCTvDSMh9wp0KHzy0/img.png)
* 소아과 의사 정원은 환자와 보호자들을 상대하느라 고군분투한다. (인터넷 카더라 통신에 무단녹음, 진료를 무서워하는 아이를 위한 연기까지. 녹록치않다.) 흉부외과 의사 준완은 실수한 레지던트들을 무섭게 혼낸다. 정원과 마찬가지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인물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pXV9/btqCPBijNdc/kYkkIK1MUHWo44keUrGXSK/img.png)
* 율제그룹 안병우 회장이 병으로 쓰러지자, 그의 다섯자식 중 막내 아들이 병원을 물려받을 상황에 처한다. 그 이유는 첫째 둘째 아들은 신부, 셋째 넷째 딸은 수녀이기 때문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trFa4/btqCM82I7xc/yi9L5ylFJxNXjTyqCnpHuK/img.png)
* 송화는 신경외과 의사로 야무지게 환자들을 돌보는 인물. 할머니의 뇌종양이 악성일 수 있다는 사실을 전하는 송화. 우는 보호자에게 마음이 쓰인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icP2o/btqCOyGgCJO/wDwxc4EqdKitI1Cg1UQle1/img.png)
* 한편 보호자의 민원으로 고통받는 소아과 중환자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V9kq8/btqCM9ga4oU/1gEcLpgEyqyu5JmJEL0lFk/img.png)
* 송화는 보호자의 아들도 간이식을 위해 병원에 있음을 알게된다. 하지만 인근 교통사고로 수술을 담당했던 교수가 손을 다친 상황. 송화는 마침 병원에 와있던 익준에게 수술을 부탁한다. (그는 헬멧이 머리에 붙은 채 응급실을 찾았다. 아들이 본드를 붙여놓은 줄 몰랐던 것이 화근.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ZC5GR/btqCQ3FmtsF/B5KcJLQYrq2ku6jxrL1RSk/img.png)
* 안병우 회장의 장례식에 모이게 된 동기들. 정원이 회장의 막내아들임을 이제야 안 이들은 배신감을 느끼며 그를 나무란다.
* 송화는 간 이식 수술의 성공과 할머니의 암 1기 소식을 보호자에게 알린다. 감사하다며 연신 고개 숙이는 보호자와 뿌듯한 마음으로 미소짓는 송화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LO396/btqCPz5L9sO/X7sVJMYLvKIjRvG1nUyBF0/img.png)
* 정원은 주 전무에게 병원을 부탁한다. 다만 조건을 하나 다는데, vip 병동 수익금과 그 경영을 자신에게 맡기라는 것.
vip 병동 고용계약서를 동기들에게 건네는 정원. 석형은 밴드를 하나 만든다면 싸인하겠다고 고집을 부리고, 결국 그렇게 밴드가 결성된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XBgAO/btqCQ3rO9BB/o4sXKi307eACJIjMKqI2r0/img.png)
* 회상. 서울대 의예과 단체엠티현장. 장기자랑이 싫어서 나왔던 다섯 친구는 창고 안에서 첫 만남을 가지고.
* 주 전무에 대해 이야기를 누는 황회장과 정로사. 주 전무와 정로사는 어릴 적부터 친한 친구사이. 정로사는 주 전무가 이전부터 속을 알 수 없다는 오해를 받아왔음을 밝힌다. 아픈 아내의 곁을 지키는 주 전무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qsthz/btqCOeOUtQT/9sP7eylnCN3QsI06As19Gk/img.png)
* 중환자실에 있던 아이는 심폐소생술을 받지만 되살아나지 못한다. 슬퍼하는 정원. 이전처럼 난리를 피울 줄 알았던 보호자는 정원에게 머리숙여 감사를 표한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U8jbm/btqCRxGcsv2/kKS8yXNSdysJK5pkLtTke0/img.png)
* 첫째 형을 찾아가 고해성사를 하는 정원. 술을 함께 마시며 자신은 의사자격이 없다며 자책한다. 내일 당장 그만두고 신부가 되겠다는 동생에게 무덤덤하게 1년만 더 해보라는 첫째 형 성동일. 그렇다. 정원은 매년 이 난리를 쳐왔기 때문.
(하루는 웃고 하루는 울고 감정이 아주 죽 끓듯 한다. 1화의 최고 명장면이자 응답하라가 왠지 떠오르는 장면.)
* 준완은 짧은 연애를 끝내고 학회로 향한다. 하지만 송화의 남자친구가 바람피는 현장을 목격하는데......
여담>
+ 극중에 키다리 아저씨 재단이 나오는데, 정원이 만든 재단이다. 와인 사게 돈 좀 달라는 형의 부탁(그는 신부다)에 정말 돈이 없다고 말한 이유는 아마 그것 때문. 이렇게 사회환원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그이지만, 모든 일에 익숙해지지 못하고 감정적인 정원은 의사가 정말 안 어울리는 인물. (야생과도 같은 병원 환경에, 스스로 참 괴로울 것 같아서 그렇다.)
+ 각기 다른 다섯 명의 캐릭터와 성격, 그들 사이의 케미, 대학 시절의 만남까지 응답하라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작품이다. '남편을 찾는다'와 같은 굵직한 내용은 아직 없지만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. 아마 율제병원의 vip병동 권한을 손에 쥔 정원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을까 싶다!
+ 어떻게 다섯 친구는 이렇게 모아졌고, 더 재미있을 2화를 기대한다!
'드라마 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슬기로운 의사생활 리뷰] 6화 줄거리 정리. (4) | 2020.04.17 |
---|---|
[슬기로운 의사생활 리뷰] 5화 줄거리 정리. (4) | 2020.04.10 |
[슬기로운 의사생활 리뷰] 4화 줄거리 정리. (4) | 2020.04.03 |
[슬기로운 의사생활 리뷰] 3화 줄거리 정리. (8) | 2020.03.27 |
[슬기로운 의사생활 리뷰] 2화 줄거리 정리. (8) | 2020.03.20 |